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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운영 노하우

인스타그램 쉐도우밴이란?ㅣ원인 및 확인 방법

by 퍼플 피그 2023. 12. 6.

목차

    2019년 한 폴댄서 인플루언서는 #poleandance 관련 해시태그를 달면서 콘텐츠를 올리고 있었다.

    어느 날 갑자기 #poledance 관련 해시태그가 모두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어겼다는 이유로 차단당한 걸 확인했다.

    그러자 해당 문제를 커뮤니티에 공유했고 여러 인플루언서도 똑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렇다.

    해당 해시태그를 달고 있는 게시물은 쉐도우밴을 당했던 것이다.

    그러자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폴댄서 인플루언서 10명(팔로워 도합 86만 명)이 이를 공론화를 시키고 온라인 청원서를 제출하고 18,000명이 사인했다.

    그 후 인스타그램은 해당 문제를 확인 후 해결하고 사과했다.
    (단순히 애러가 나서 실수를 했다고 인정함.)

     

     

    쉐도우밴이란?

    쉐도우밴은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이 인스타그램 계정 또는 콘텐츠의 노출이 떨어지거나 아예 안 되는 현상을 말한다.
    (보통 해시태그 페이지나 탐색탭에서 노출이 줄어들거나 안된다.)

    예를 들어, 콘텐츠 노출이 점점 줄어들더니 한 달 전과 비교했을 때 1/3으로 뚝 떨어지는 경우다.
    (평소랑 똑같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콘텐츠를 공유했다는 전제 하에)

     

    쉐도우밴은 인스타그램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단어가 아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임의로 만들어 낸 단어다.

    왜 임의로 만들었을까?

    쉐도우밴이라는 영단어 뜻에서 알 수 있듯이 shadow + ban

    유저들이 정확히 알 수 없는 이유로 콘텐츠를 차단시기 때문에 쉐도우밴이라는 단어가 나온 것이다.

     

    인스타그램의 쉐도우밴에 대한 입장

    오랜 기간 전 세계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쉐도우밴에 대해서 문의를 해왔다.

    인스타그램 CEO Adam Mosseri가 인스타그램 블로그에 다음과 같이 답변했다.
    (이전에도 쉐도우밴에 대한 여러 답변이 있었지만 다음 내용이 최신 답변이다.)

    Adam Mosseri : 인스타그램 쉐도우밴에 관해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인스타그램 유저들이 다양하게 쉐도우밴을 정의하는데,
    공통된 정의는 한 계정 또는 콘텐츠가 명확한 이유나 설명 없이 노출이 제한되거나 아예 안된다는 것이다.

    이 대목에서 인스타그램에서는 쉐도우밴이라는 "용어"를 쓰진 않는다고 판단할 수 있다.

    Adam Mosseri : 우리가 인스타그램 내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보여줄 때, 그러한 방식을 의도하지 않았다.

    즉, 명확한 이유나 설명 없이 노출을 제한하거나 아예 안되게 하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그 말은 명확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에 노출이 제한됐다는 말이다.

    여기서도 확인할 수 있는 건 Adam Mosseri는 쉐도우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를 말해준다.

    인스타그램 CEO Adam Mosseri 글 일부
    Adam Mosseri 글 일부



    위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인스타그램은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를 통해 본인을 홍보하고 팬층을 쌓을 수 있게 돕는 걸 중요시한다.
    2. 인스타그램은 전반적인 유저 참여도를 높이는 것을 광고보다 중요하다고 여긴다.
    즉, 참여도가 높은 콘텐츠를 만드는 계정이 광고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인스타그램은 크리에이터, 유저, 콘텐츠 확산이라는 세 가지 가치를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인스타그램은 쉐도우밴이라는 용어가 나오기 전부터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위에서 언급한 폴댄서들의 사례를 다시 보자.

    처음에는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아서 차단했다고 했다.

    그 후 공론화되자 오류(에러)가 나서 실수를 했다고 한다. 그래서 다시 복구해 줬다.

    그러면 결론적으론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지켰다는 말이다.

    다만, 폴댄서 계정과 콘텐츠가 부적절한 콘텐츠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모호해서 처음에는 해당 콘텐츠를 차단했다가
    (당연히 부적절한 콘텐츠는 인스타그램에서 차단된다.)

    공론화로 인해 재검토 이후에 차단을 해제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1. 인스타그램은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으면 "유저들이 말하는" 쉐도우밴을 당하거나 제재(일시 차단)를 받는다.

    2.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지켰으나 약간 애매한 콘텐츠는 쉐도우밴을 당할 수 있다.

    그러면 인스타그램에는 2번과 같은 현상이 발생할까?


    그건 인스타그램 모기업인 메타(구 페이스북)에서 실시한 콘텐츠 규정 때문이다.

    2016년부터 메타는 Reduce, Remove, Inform이라는 정책을 실시했다.

    해당 정책을 간단히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Reduce, Remove, Inform는 정책을 어기는 콘텐츠는 삭제(Remove)하고 정책을 지켰으나 문제가 있을 만한 콘텐츠는 노출을 줄이고(Reduce), 사용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줘서(Inform) 어떤 콘텐츠를 클릭하고, 읽고, 공유할 수 있는 것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중요한 부분은 Reduce이다.

    즉, 메타는 크리에이터가 가이드라인은 지켰으나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면 노출을 줄여버린다.

    이는 인스타그램을 소유하고 있는 메타는 이 정책을 인스타그램에도 적용한다.

    그래서 인스타그램도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지켰으나 문제가 될 수 있는 콘텐츠나 계정은 노출을 줄인다.

    즉, 쉐도우밴이다.

    그러면 가이드라인은 지켰으나 문제가 되는 콘텐츠, 즉, 경계선에 있는 애매한 콘텐츠는 어떤 게 있을까?

    2019년에 인스타그램 고객센터에 이에 관한 짧은 내용이 올라왔지만 정확히 어떤 콘텐츠인지 규정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정확하게 어떤 콘텐츠를 만들면 안 되는지 확실하지 않다.

    다만 쉐도우밴을 대처하고 예방하는 보편적인 방법이 있다.

    우선 쉐도우밴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인스타그램 쉐도우밴 확인하는 방법

    1. 업로드해서 확인하기

    발행량(최소 10만 개)이 많은 해시태그를 포함시켜서 게시물을 하나 업로드 한다.

    테스트 계정을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 2~3개로 테스트 계정이 방금 올린 해시태그를 검색한다.

    해시태그 페이지에서 "최근 인기 게시물"을 확인해서 테스트 계정의 게시물이 보이는지 확인한다.

    만약 안 뜨면 쉐도우밴일 확률이 있다.

    2. 계정 상태 확인하기

    인스타그램 계정 상태 확인하기
    계정 상태


    [프로필] - [오른쪽 위에 줄 3개] - [설정 및 개인정보] - [계정 상태]

    계정 상태에서 "삭제된 콘텐츠" 또는 "추천할 수 없는 콘텐츠" 메뉴에서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있으면 쉐도우밴일 확률이 있다.

     

    3. 해시태그 확인하기

    몇몇 해시태그는 사용할 수 없다.

    인스타그램 금지 해시태그
    금지 해시태그


    예를 들어, 위와 같은 문구가 뜨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쉐도우밴을 당할 수 있다.

     

    4. 인스타그램 인사이트 분석하기

    계정 인사이트에서 "팔로워가 아닌 사람"의 노출과 도달이 갑자기 뚝 떨어지면 쉐도우밴일 확률이 높다.

     

     

    인스타그램 쉐도우밴 대처 및 예방하는 방법

    1. 미허가 외부 프로그램 삭제

    인스타그램 관리 회사인 Later나 Tailwind 같이 인스타그램에서 허락한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은 사용해도 된다. 

    반면 인스타그램 좋아요, 팔로우, 댓글, 등을 자동으로 달아주는 자동화 프로그램은 사용하면 안 된다.

    만약 사용하고 있다고 해도 바로 삭제해야 한다.

    자동화 프로그램은 무조건 걸린다.

    이를 걸릴 경우엔 계정 일시 차단 혹은 비활성화를 당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2.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지키기

    인스타그램에서는 생태계 유지를 위해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

    이는 인스타그램의 수익에 중요한 광고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이기도 하다.

    회사는 이익을 얻는데 방해하는 요소는 제거한다.

    그러면 당연히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지키지 않은 크리에이터는 제대를 당할 수밖에 없다.

     

     

    3.  사용하면 안 되는 해시태그 자제하기

    인스타그램에는 사용하면 안 되는 해시태그가 있다.

    계정에 올라가 게시물의 해시태그를 눌러봐서 문구가 있으면 해당 해시태그를 바로 지워야 한다.

     

     

    4. 자동화 프로그램처럼 행동하지 않기

    1분 만에 좋아요 40개 누르고 30명 ~40명 팔로우하면 인스타그램은 해당 사용자가 자동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간주한다.

    그래서 계정을 2~3일 정도 일시 차단시킨다.

    그러니 프로그램처럼 행동하면 안 된다.

     

    5. 인스타그램 고객센터 문의하기

    [프로필] - [설정 및 개인정보] - [도움말] - [문제 신고]를 누르면 현재 겪고 있는 문제를 문의할 수 있다.

    문의할 때 절대 쉐도우밴이라고 하지 말고, 갑자기 도달률이 떨어져서 사업에 안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하자.


    6. 신고당하지 않기

    당연한 말이지만 신고를 안 당해야 쉐도우밴을 당할 확률이 낮아진다.

    신고를 당하면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지키고 100% 적절한 콘텐츠라도 부적절한 콘텐츠로 간주될 수도 있다.

    즉, 위에서 언급한 경계선에 있는 게시물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그 말은 언제든지 쉐도우밴을 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7. 2~3일 정도 활동 안 하기

    쉐도우밴인 것 같으면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알고리즘을 초기화(?) 시키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대신 다시 활동을 재개하면 위에서 언급한 사항을 모두 지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