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를 늘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콘텐츠를 탐색탭에 노출시키는 것이다.
그렇다면 콘텐츠를 탐색탭에 노출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지금부터 알아보자.
인스타그램 탐색탭이란?
인스타그램 탐색탭은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기능이다.
탐색탭에 보이는 콘텐츠는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의 콘텐츠이며,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보여준다.
각 계정마다 취향이 다르듯이, 탐색탭에 나오는 콘텐츠도 각 계정마다 다르다.
탐색탭에는 사진, 슬라이드, 릴스, 스토리 4가지 콘텐츠가 나오고 이 또한 계정마다 보이는 형태가 다르다.
예를 들어, 어떤 계정은 사진이 많이 나오고 어떤 계정은 릴스가 많이 나올 수 있다.
그러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어떻게 알고 보여주는 걸까?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인스타그램 탐색탭 알고리즘
탐색탭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상호작용 내역(좋아요, 댓글, 등)을 참고해서 추천 콘텐츠를 탐색탭에 배치한다.
그중 다음 4가지 중요 요소를 바탕으로 추천 콘텐츠가 생성된다.
1. 콘텐츠 인기도
해당 콘텐츠가 얼마나 많이 빠르게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이 되었는지.
예를 들어, 어떤 콘텐츠가 좋아요와 댓글을 여러 사용자들한테 짧은 시간에 많이 받으면
해당 콘텐츠가 내 탐색탭에 노출될 수 있다는 뜻이다.
2. 탐색탭 내 활동
탐색탭에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했는지.
예를 들어, 사용자가 음식 관련 콘텐츠에 좋아요를 많이 누르면 다음번에 탐색탭에 음식과 요리 관련 콘텐츠가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다.
3.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과의 상호작용 내역
어떤 계정을 팔로우는 하지 않았으나 과거에 해당 계정의 콘텐츠에 상호작용을 했을 경우.
예를 들어,
1. 김밥 사진을 올리는 계정의 콘텐츠가 탐색탭에 올라왔다.
2. 사용자가 좋아요는 눌렀는데 팔로우를 하지 않았다.
3. 다음 날, 탐색탭에 김밥 관련 콘텐츠가 나타나고 해당 계정의 콘텐츠가 또 나올 수 있다.
2번과 유사한 내용이다.
4. 크리에이터의 전반적인 인기도
지난 몇 주 동안 크리에이터가 사용자들과 얼마나 상호작용 했는지.
특정 크리에이터의 콘텐츠가 특정 기간 동안 많은 좋아요와 댓글을 받으면 해당 크리에이터의 콘텐츠가 탐색탭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한 콘텐츠의 상호작용 내역에만 해당되는 게 아니라 계정의 전반적인 상호작용 내역을 더 중요하게 보는 요소다.
1번과 유사한 내용이다.
쉽게 말하면, 탐색탭에 노출되려면 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인 상호작용을 많이 주고받고 하면 된다.
즉, 참여율을 높여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상호작용을 많이 받을 수 있을까?
인스타그램 탐색탭 노출 방법
1. 내 탐색탭 확인하기
- 노출된 콘텐츠의 종류(이미지, 슬라이드, 릴스)와 주제
- 상호작용 유도 방식
- 특정 키워드와 해시태그
등을 확인하여 내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구상하면 기획 단계에서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2. 최적 시간대에 포스팅하기
상호작용을 많이 주고받으려면 사용자가 많이 활동하는 시간대에 올리는 게 좋다.
그러면 활동 유저가 가장 많은 시간대는 언제일까?
"인스타그램 업로드 시간대 베스트"에서 다루었듯이,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 사이가 전반적으로 활동 유저가 가장 많다.
또는, 계정과 콘텐츠 특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프로페셔널 대시보드'에서 확인하는 게 가장 정확하다.
3. 콘텐츠 특징에 맞게 해시태그 사용하기
알고리즘 적용 후에 해시태그가 인스타그램 초창기만큼 콘텐츠 확산에 효과적이진 않지만,
해시태그는 알고리즘에 해당 콘텐츠의 카테고리를 알려주고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된다.
해시태그를 사용할 때 중요한 점은 카테고리, 위치, 브랜드, 산업군, 등을 고려해서 사용하면 콘텐츠 확산에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카페 계정에서는 위치(#성수동카페), 산업군 또는 카테고리(#카페, #커피), 브랜드(#센터커피)를 기반으로
발행량이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은 해시태그를 적절히 사용하는 게 좋다.
즉, 해시태그 종류와 발행량에 따라 적당한 것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
4. 릴스 만들기
이제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 릴스는 필수 요소다.
숏폼 동영상은 가볍게 보기 좋고 몰입할 수 있는 요소가 많아 사용자가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탐색탭에서 릴스는 사진과 달리 1칸이나 2칸을 차지하므로 사용자가 클릭할 가능성이 더 높다.
인스타그램은 유튜브 쇼츠와 틱톡과 경쟁 중이라 릴스 사용을 유도하고 있다.
2022년부터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되는 15분 미만의 동영상은 모두 릴스로 통합되었다.
또한 인스타그램 앱 하단에 별도의 릴스 탭이 생길 정도로 인스타그램에서 릴스를 적극적으로 밀어주고 있다.
그만큼 릴스가 앱 사용시간을 늘려주고 광고 매출에 큰 도움이 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5. 슬라이드 콘텐츠 제작하기
슬라이드 콘텐츠는 Carousels이라고도 하는데, 2장 이상의 사진 또는 영상이 담긴 콘텐츠다.
릴스가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이지만, 슬라이드가 사진이나 영상만 올라간 콘텐츠보다는 훨씬 참여율이 높다.
만약 기존에 사진 하나만 올리거나 영상만 올렸으면 슬라이드를 만들어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6. 공동 작업하기
인스타그램에서 공동 작업은 상대방의 팔로워에게 내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는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비슷한 분야의 크리에이터와 공동 작업을 하면, 두 사람의 팔로워가 해당 게시물에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탐색탭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헬스트레이너와 스포츠 영양사가 공동 작업을 하면, 운동과 영양에 대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여 더 큰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
7. 캡션에 중요 키워드 넣기
캡션에 중요 키워드를 넣으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이 해당 콘텐츠의 주제를 파악하여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
더불어 탐색탭 검색 기능에서도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중요 키워드는 해당 주제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 문구 등이 될 수 있다.
또한, CTA(Call To Action)인
'댓글로 궁금한 점을 알려주세요', '웹사이트를 확인해 보세요'와 같은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를 넣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8. 쿠폰 뿌리기
사람들은 공짜를 좋아한다.
이를 이용해서 댓글이나 DM을 보내면 기프티콘이나 전자책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이벤트를 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카페 사장님이 이렇게 이벤트를 할 수 있다.
"저희 매장을 방문하고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및 태그 하시면 추첨을 통해 아메리카노 쿠폰을 드려요."
9. 인사이트 확인하기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다 보면 종종 잘 퍼지는 콘텐츠가 나온다.
이러한 콘텐츠를 분석하여, 왜 해당 콘텐츠가 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가 많은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스타그램의 "게시물 인사이트"를 보면,
"도달"이라는 부분에서 해당 게시물이 홈, 탐색탭, 프로필, 기타 4가지 부분에서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 중에서 탐색탭 노출수를 각 게시물별로 확인하면, 어떤 콘텐츠가 탐색탭에서 노출이 잘 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분석하면 공통점이 나오는데 보통 다음 5가지 특징이 있다.
- 꿀팁이 담겨 있다.
사람들은 유용한 정보를 얻고 싶어 한다. 따라서, 꿀팁이나 노하우를 담은 콘텐츠는 탐색탭에서 노출이 잘 될 가능성이 높다. - 감정을 자극한다.
사람들은 웃음을 짓게 하거나, 공감하게 만드는 콘텐츠를 좋아한다.
따라서, 감정을 자극하는 콘텐츠는 탐색탭에서 노출이 잘 될 가능성이 높다. - 새로운 디자인이다.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새로운 디자인이나 아이디어를 담은 콘텐츠는 탐색탭에서 노출이 잘 될 가능성이 높다. - 끝까지 보게 만드는 요소가 있다.
사람들은 궁금증을 유발하거나, 몰입할 수 있는 콘텐츠를 좋아한다.
끝까지 보게 만드는 요소가 있는 콘텐츠는 탐색탭에서 노출이 잘 될 가능성이 높다. - 친구들에게 공유할만한 정보가 있다.
사람들은 재미있거나, 유용한 정보를 친구들과 공유하고 싶어 한다.
친구들에게 공유할만한 정보가 있는 콘텐츠는 탐색탭에서 노출이 잘 될 가능성이 높다.
즉,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내 탐색탭 확인하기
- 최적의 시간대에 공유하기
- 콘텐츠 특징에 맞게 해시태그 사용하기
- 릴스 만들기
- 슬라이드 만들기
- 공동 작업하기
- 캡션에 중요 키워드 넣기
- 쿠폰 뿌리기
- 인사이트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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