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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운영 노하우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프로페셔널) 프로필 세팅하는 방법ㅣ이름, 프로필 사진, 소개, URL

by 퍼플 피그 2024. 1. 23.

목차

    최근 인스타그램 검색 기능 업데이트로 SEO(검색 엔진 최적화)가 중요해졌다.
    SEO가 중요하다는 말은 검색에 사용되는 키워드의 중요성이 커진다는 말이다. 

    키워드란 검색할 때 입력하는 단어 또는 문구를 말한다.
    "어떤 단어 또는 문구"가 포함된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나타나려면 검색하는 사람이 해당 단어나 문구를 입력해야 한다.

    콘텐츠에 유입이 많아지려면 검색 결과에서 상단에 노출돼야 한다.
    이를 "상단 노출"라고 표현하는데 키워드와 콘텐츠 제목과 유사성이 높을수록 상단 노출 가능성이 올라간다.

     

    인스타그램에서 검색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프로필에 특정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으면 사람들이 검색할 때 검색 결과에 나타난다.

    그리고 최근 업데이트에서 SEO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

    따라서, 이제 아무렇게나 이름과 사용자 이름을 지으면 안 된다.
    검색 결과에 뜨지도 않을뿐더러 어떤 계정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 제대로 세팅하면 좋은 점

    1. 인스타그램 검색 기능에서 상단 노출이 가능하다.

    앞서 설명했듯이,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하면 내 계정이 상단 노출될 수 있다. 이름, 사용자 이름, 소개란, 등에 해당 키워드가 있으면 상단 노출이 된다. 상단 노출되면 프로필 방문자가 많아져 내 콘텐츠를 보거나, 링크를 클릭, 스토리 확인, 등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줘 내 계정이 내가 목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잘 퍼질 수 있는 발판이 된다.

     

    인스타그램에서 검색하면 6개의 탭에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1. 추천
    2. 계정
    3. 오디오
    4. 태그
    5. 장소
    6. 릴스

    프로필 세팅을 제대로 하면 6가지 모든 탭에 좋은 영향을 주지만 특히 계정 탭에서 상단 노출 가능성이 높아진다.

    검색 결과 중 6개 탭에서 확인 가능하다


    예를 들어, "야구"를 검색하면 계정 탭에서 "야구"라는 "사용자 이름"이 포함된 계정이 상단에 노출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2. 어떤 계정인지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 체류시간 늘리기
    프로필 세팅에는 이름, 사용자 이름, 소개란, 등 입력하는 부분이 다양하다. 각 칸에는 그에 맞는 용도가 있다. 해당 각 칸에 맞는 용도에 브랜드 메시지를 녹여내면 내 계정을 처음 본 사람들에게 확실한 첫인상을 줄 수 있다. 숏폼 콘텐츠가 넘쳐나는 요즘에 프로필을 보고 3초 안에 이해할 수 없으면 사람들은 바로 이탈해 버린다. 그러니 간단하고 힘 있는 내용으로 프로필을 작성해야 한다. 프로필을 쉽게 이해하면 콘텐츠로 쉽게 눈길이 간다. 그러면 프로필만 보려고 들어 온 사람들은 콘텐츠까지 보게 되어 잠재 고객으로 발전할 수 있다.

     

    프로필을 잘 세팅하는 이유는 내 계정이 어떤 계정인지 한눈에 보여주기 위함도 있지만 빠르게 콘텐츠로 유도해서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함도 있다. 그러니 프로필 내용이 너무 적은가에 대한 고민은 많이 할 필요 없다. 내용이 많아지면 콘텐츠로 빠르게 유입시킬 수 없으니 말이다.

     

    3. 프로페셔널 계정에서는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용 프로필을 세팅할 때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은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바로 인사이트다. 인사이트 탭은 계정 팔로워, 노출, 도달, 콘텐츠 성과, 등 여러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콘텐츠 성과를 측정하고 전략을 개선할 수 있다.

    비즈니스 계정 vs 크리에이터 계정 vs 개인 계정 비교

      비즈니스 계정 크리에이터 계정 개인 계정
    예약 발행 메타비즈니스 스위트에서 가능
    비공개 계정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DM 분류 
    DM 저장된 답장
    카테고리 프로필 표시
    연락처 표시
    지역 표시
    인스타그램 쇼핑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프로필 세팅 방법

    이 방법은 크리에이터나 개인 계정에 적용해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1. 이름과 사용자 이름

    인스타그램 계정에 사용되는 이름은 "이름"과 "사용자 이름" 두 가지가 있다.

    이름은 계정을 소유한 개인의 이름 또는 브랜드의 이름을 사용하면 된다.
    인스타그램에서 이름은 다른 계정이랑 겹쳐도 된다.
    즉, "BTS"라는 이름을 가진 계정이 여러 개 생길 수 있다는 말이다.

    사용자 이름은 인스타그램 고유 ID라고 생각하면 된다.
    고유 ID라서 다른 계정과 절대 똑같을 수 없다.
    그래서 브랜드 계정을 만들 계획이라면 사용자 이름을 우선 확보해 놓는 게 좋다.
    그래야 다른 사람에게 뺏기지 않는다.

    이름과 사용자 이름을 지을 땐 2가지를 명심해야 한다.

    첫 번째는 직관성이다.
    직관적이지 않으면 이해하기 힘들어 사람들은 시선을 옮겨버린다. 
    한국인 인스타그램 계정은 약 2,100만 명이다.
    이 중에서 눈에 띄려면 1초 안에 이해할 수 있는 이름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계정으로 관심이 돌아간다.

    예를 들어, 마케팅에 관한 계정에는 사용자 이름에 "marketing"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된다.

    핵심 키워드 삽입 : 마케팅



    두 번째는 SEO다.

    인스타그램은 알고리즘이 콘텐츠를 퍼뜨려주긴 하지만 사람들이 직접 검색탭을 통해 계정을 발견을 하는 검색 엔진의 역할도 한다.
    따라서 이름에 계정 주제를 대표하고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넣으면 검색 결과에서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핵심 키워드를 리스트업 하고 어떤 키워드가 계정 이름으로 들어가면 좋을지 선별하는 게 핵심이다.

     

    다이어트라는 단어가 이름에 포함되면 검색 결과에 뜸

     

    2. 프로필 사진

    프로필 사진은 계정 유형별로 다양한 이미지로 업로드할 수 있다.
    브랜드 계정 = 브랜드 로고
    크리에이터 = 본인 사진

    자영업, 사업체 = 브랜드 로고나 사업체 내부 사진, 등

    계정 특성에 맞게 프로필 사진을 선택하면 된다.

    프로필 이미지 크기
    프로필 이미지 크기는 지름 110px이다.
    가로 x 세로가 최소 110px 돼야 이미지가 흐릿하지 않다.

    PFP Maker를 사용하면 퀄리티 있는 프로필 사진은 쉽게 제작할 수 있다.

     

    3. 소개

    소개란도 계정 유형별로 다양하게 적는다.

    브랜드 계정은 보통 매우 간단하게 태그라인과 링크 유도 CTA만 적는다.

    간단한 브랜드 소개글

     

    자영업 및 사업자용 계정은 업종별로 매우 다양하다.
    콕 집어서 어떻게 하는 게 좋다고 하기보다는 추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간단한 소개 문장(핵심 키워드) + 가게 정보(영업시간, 휴무일, 위치, 오는 길, 주차 유무, 등등) + 해시태그 + 링크 유도 CTA
    2. 하는 일 (핵심 키워드) + 업적 + 연락처 + 해시태그 + 링크 유도 CTA


    크리에이터는 브랜드와 다르게 더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브랜드는 다양한 매체와 장소에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인다. 그래서 브랜드 계정은 크리에이터 계정에 비해 팔로워 수가 쉽게 늘어난다. 반면에 크리에이터의 경우, 인스타그램이 활동하는 첫 플랫폼이면, 처음 본 사람들은 누구인지도 모를뿐더러 신뢰도 자체가 없다. 그래서 프로필에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일을 해왔는지 명확하고 간단하게 서술해줘야 한다.

    이를 소개란에 적어줄 때는 다음 3가지를 적어주자.
    1. 나는 OO 일을 한다.(인스타그램 주제와 관련된 일)  ⮕ 소개 및 인지도 상승
    2. 나는 OO활동(자세한 과정 또는 결과물)을 했다.  ⮕ 신뢰 형성

    3. 나는 OO을(특정 전문 분야) 특히 잘한다.  ⮕ 신뢰 강화

    크리에이터는 자세히 써줘야 한다.

     

    1, 2, 3번 문구를 그대로 쓰라는 말이 아니다.
    문구의 목적에 맞게 바꿔서 쓰면 된다.

    그리고 소개 마지막 줄에는 링크 클릭을 유도하는 CTA(Call To Action)를 써주면 링크에서 원하는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

     

    4. URL(링크)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계정이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링크다.
    왜냐하면 인스타그램에서는 링크 클릭을 오직 프로필 링크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프로필로 들어온 사용자를 구매로 전환시키려면 링크에 구매페이지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링크는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최대 5개를 추가할 수 있다.

    웬만하면 1개만 넣는 게 좋다.

    5개를 다 넣으면 클릭률이 떨어진다.
    단순하게 선택지는 1개만 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링크는 브랜드 홈페이지나 상품 판매 페이지로 할 수도 있고 리틀리 링크를 넣어서 다양한 랜딩페이지로 유도할 수도 있다.

    만약 링크 주소가 길면, BitlyTinyURL을 이용해서 링크 길이를 줄일 수 있다.

     

    5. 카테고리

    카테고리는 계정 주제에 맞게 골라주면 된다.
    카테고리를 잘못 지정한다고 해서 불이익은 전혀 없다.

    다만 프로필에 카테고리를 표시할 경우에는 정확한 카테고리를 골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