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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우거나 브랜드를 홍보할 때 릴스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릴스만 올려도 1만, 5만 팔로워를 금방 만들 수 있다.
그렇지만 대충 만들고 올려서는 절대 저 숫자를 달성할 수 없다.
제대로 전략적으로 해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자.
1. 첫 3초를 사로잡자
릴스를 만들 때, 처음 3초 동안은 보는 사람이 절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3가지 이유가 있다.
1. 릴스 조회수는 최소 3초 이상 봐야 측정이 된다.
3초 이상 보면 조회수가 올라가고 올라간 조회수는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준다.
2. 사람들은 첫 3초에서 영상을 판단한다.
3초 만에 좋은 인상을 주거나 궁금증을 일으키지 못한다면 사람들은 바로 다음 영상으로 넘겨버린다.
3. 사람들은 점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짧아진다.
인스타그램 릴스는 물론이고 유튜브 쇼츠, 틱톡, 등에서 자극적이고 짧은 영상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적당히 자극적인 영상에는 눈길도 돌리지 않는다.
2. 업로드 시간 파악하기
사람들이 다 자고 있는 시간에 콘텐츠를 공유하면 당연히 상호작용(좋아요, 댓글, 등)을 적게 받을 수밖에 없다. 이는 알고리즘에 안 좋은 영향을 끼쳐 해당 콘텐츠는 퍼질 수가 없다.
그러니 사용자들이 인스타그램을 활발히 확인하는 시간대에 업로드를 하는 건 당연하다.
그러면 어떻게 적절한 업로드 시간을 알 수 있을까?
2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인스타그램 관린 업체 툴을 제공하는 Later에서 나온 데이터를 따르는 것이다.
두 번째는 프로페셔널 대시보드에서 팔로워들의 활동시간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 방법이 좀 더 내 계정에 맞는 방법이긴 하다. 그렇지만 전반적인 사용자들의 활동 시간대를 알려주는 첫 번째 방법도 좋다.
3. 릴스 썸네일 만들기
릴스를 업로드할 때 썸네일은 자동으로 영상 일부분으로 정해진다.
이를 그냥 둬서는 안 된다.
무조건 새로 만들어야 한다.
영상 주제와 관련이 있으면서 궁금증을 유발하게 해서 클릭할 수밖에 없는 이미지를 따로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릴스 조회수가 올라가고 빠른 시간 안에 퍼질 수 있다.
4. 자막 또는 텍스트 넣기
영상에 자막이 있으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읽으려고" 한다.
이를 이용해서 영상 첫 부분에 읽을 수밖에 없는 자막을 넣어서 읽게 만들면 앞서 언급했던 첫 3초를 사로잡을 수 있다.
그리고 자막이나 텍스트는 인스타그램에서도 추천하는 방법이다. 텍스트, 필터, 등 창의적인 방법으로 만든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은 선호하고 알고리즘도 이를 더 선호한다.
그러니 텍스트를 빼야 할 이유가 있는 게 아니라면 넣어주는 게 좋다.
5. 댓글 또는 DM유도
인스타그램 자동화 기능을 제공하는 Manychat이 "댓글 -> DM" 또는 "DM -> DM" 자동화 기능을 출시했다.
이를 이용한 방법으로 릴스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줘 영상이 퍼지게 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많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릴스에 댓글로 "전자책"이라고 적으면 전자책을 무료로 보내준다는 식으로 릴스 캡션 또는 영상에서 언급한다.
그러면 사람들이 댓글에 "전자책"이라고 달면 Manychat에서 전자책을 DM으로 보내주는 식이다.
이 방식이 좋은 점은 크리에이터가 직접 DM을 보내지 않아도 되고 사람들이 댓글을 달아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줘 릴스가 퍼지는데 좋은 환경이 된다.
6. 틱톡 워터마크 빼기
릴스를 보면 종종 틱톡 로고가 붙은 영상이 있다.
이런 영상은 퍼지기 힘들다.
인스타그램에서 릴스를 출시했을 때 세운 목표 중 하나는 틱톡을 이기는 것이었다.
그래서 틱톡 워터마크가 붙은 영상은 알고리즘이 이를 인식해 영상이 퍼질 수 없다.
7. CTA(Call To Action) 넣기
CTA는 "말 그대로 행동을 요구"하는 문구다.
영상에 댓글로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또는 5번에서 다룬 댓글 유도, 등을 말하는 건 다 CTA다.
CTA를 넣으면 좋은 점은 사람들이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행동에는 좋아요를 누르거나 DM을 보낼 수도 있고 프로필 링크로 들어가 구매가 일어날 수도 있다.
이는 다 알고리즘에 좋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매출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니 영상 중간중간에 CTA를 넣어 영상을 보는 사람들이 보기만 하지 말고 추가적인 행동을 하게 만들어주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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