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울 때, 내 계정의 데이터를 참고해서 콘텐츠를 만들면 성장 속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다.
여기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인스타그램 인사이트다.
인사이트를 이용하면 어떤 콘텐츠가 잘 먹혔고 내 팔로워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언제 활동을 주로 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다.
그러면 어떤 콘텐츠를 더 만들고 덜 만들지 결정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스타그램 인사이트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다룬다.
인스타그램 인사이트란?
인사이트는 계정에 대한 분석 자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콘텐츠의 인기도, 팔로워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콘텐츠 전략 수립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사이트는 프로페셔널 계정(비즈니스 혹은 크리에이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바꾸는 방법은 위 링크를 확인하자.
왜 인사이트를 사용해야 할까?
인사이트는 좋아요, 저장 수와 같은 단순한 숫자를 넘어, 내 콘텐츠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반응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팔로워의 관심사, 선호하는 콘텐츠 유형, 상호작용 방식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즉, 콘텐츠의 타겟층을 구체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더욱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타겟층을 명확하게 알아서 좋은 점은 어떤 콘텐츠를 만들지 쉽게 결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를 만들거나 다른 SNS 플랫폼에 공유할 콘텐츠를 만들 때, 타겟층에 대한 정보가 있어 타겟층이 좋아할 만한 게 어떤 건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데이터를 통해 미래에 진행되는 콘텐츠 마케팅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꼭 확인해야 할 9가지 인사이트 수치
계정 운영에 꼭 확인해야 할 인사이트 10가지를 소개한다.
- 도달
- 참여율
- 스토리 조회수
- 릴스 참여율
- 업로드 시간
- 팔로워 증감
- 저장
- 공유
- 링크 클릭
1. 도달
도달은 내 계정 또는 콘텐츠를 확인한 고유 계정의 수다.
노출과 다른 점은 노출은 콘텐츠를 여러 번 본 횟수까지 집계하지만 도달은 콘텐츠에 노출된 계정의 수를 집계한다.
도달 수는 인사이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다. 매출, 팔로워, 좋아요, 댓글, 등을 받으려면 가장 먼저 인스타그램 사용자에게 노출이 돼야 하는데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수치가 도달이다.
브랜드 인지도와 노출이 늘어나면 이는 매출로 이어질 확률이 높아진다. 그래서 도달을 높이는 건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의 핵심 본질이라고 할 수 있다.
콘텐츠를 공유하다 보면 도달이 다소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경우가 생긴다.
이때, 새로운 콘텐츠가 기존 콘텐츠와 어떤 점이 다른지 분석하고 추후에 분석 결과를 반영해야 한다.
즉, 콘텐츠 전략을 최적화한다는 말이다.
다른 방법은 도달 수가 가장 높은 콘텐츠 10개를 취합 후 분석하면 제작 방향을 어느 정도 잡을 수 있다.
2. 참여율
참여율은 콘텐츠에 노출된 사용자들이 상호작용(좋아요, 댓글, 팔로우, 등)을 한 비율을 말한다.
참여율 계산에 들어가는 지표는 마케팅 방향, 계정 특성 등에 따라 다르다.
팔로워 증가가 목적인 계정은 참여율 계산에 팔로워 변화를 넣어야 하고 좋아요, 댓글, 저장이 중요한 계정은
해당 지표를 계산에 넣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참여율 계산법은 다음과 같다.
참여율(%) = (좋아요 수 + 댓글 수 + 저장 수 + 공유 수 / 팔로워 수) X 100
참여율은 말 그대로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콘텐츠에 얼마나 반응을 했는지 알 수 있는 지표다.
즉, 계정의 전반적인 참여율이 올라가면 콘텐츠 방향이 좋다고 판단해도 된다.
반면에 떨어지고 있다면 콘텐츠 전략과 계획을 다시 세워야 한다.
3. 스토리 조회수
스토리는 팔로워들과 친밀감과 신뢰를 쌓기 가장 좋은 기능이다.
스토리에 콘텐츠를 통해 내 계정에 큰 관심이 없던 팔로워들이 찐 팔로워가 될 수 있다.
그러니 스토리에 공유되는 콘텐츠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그중 조회수, 상호작용, 프로필 활동, 저장, 답장, 다음 스토리, 스티커 반응수를 확인하면 된다.
스토리 콘텐츠에 따라 중요한 지표를 지정해 놓고 해당 지표가 어떤 스토리에서는 잘 나오고 안 나오는지 확인하면 된다.
더불어 시청 완료율과 개별 스토리 완료율을 계산하면 전반적인 스토리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
시청 완료율
스토리 시청 완료율이란 2개 이상의 스토리가 공유됐을 때, 해당 스토리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본 팔로워의 비율을 말한다.
시청 완료율(%) = (첫 번째 스토리 조회수 / 마지막 스토리 조회수) X 100
개별 스토리 이탈률
개별 스토리 이탈률은 2개 이상의 스토리가 공유됐을 때 스토리에서 이탈된 비율을 측정하는 지표다.
즉, 어떤 스토리에서 다른 계정 스토리로 넘어갔거나 아예 스토리 창을 꺼버렸는지 알 수 있는 지표다.
개별 스토리 이탈률 = (종료 수 + 다른 계정 스토리로 이동 수) / 스토리 조회수 X 100
4. 릴스 참여율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울 때 이제 릴스는 절대 빼놓을 수 없다.
필수다.
어떤 목적으로 계정을 운영해도 릴스는 무조건 올려야 한다.
릴스는 노출은 물론이고 찐 팔로워를 늘리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으니 단연 최고의 콘텐츠다.
릴스 성과를 측정할 때는 참여율을 계산하면 된다.
릴스 참여율(%) = (좋아요 + 댓글 수+ 저장 수 + 공유 수 / 릴스 재생수) X 100
계정 특성에 따라 재생수를 최초 재생 수 또는 시청 시간으로 대체해서 계산할 수도 있다.
5. 업로드 시간
콘텐츠가 최대한 노출되려면 사람들이 자거나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을 때 업로드하는 것보단 인스타그램을 확인하는 시간대에 업로드하는 게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적 업로드 시간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인스타그램 관리 툴을 제공하는 회사 Later에서 3,500만 개의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최적 업로드 시간은 다음과 같다.
더불어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따로 있다.
프로페셔널 대시보드에서 내 계정의 팔로워가 가장 활동이 많은 시간을 확인해서 그 시간대에 업로드하는 것이다.
6. 팔로워 증감
팔로워가 늘어나고 줄어드는 변화는 전반적인 콘텐츠의 성과로 생각하면 된다.
콘텐츠가 타겟층에 잘 먹혔다면 당연히 팔로워가 늘어나고 그 반대라면 팔로워 수가 변화가 없거나 심지어 줄어들 수 있다.
따라서, 콘텐츠를 공유할 때마다 팔로워 수의 급증 또는 급감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 콘텐츠 방향이 잘 설정되어 있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점은 팔로워는 인스타그램 콘텐츠 말고 다른 이유 때문에 늘어나고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이다.
팔로워 변화가 단순히 콘텐츠 때문이라고 판단하면 안 된다는 말이다.
콘텐츠가 잘 만들어지고 반응이 좋아도 팔로워가 다른 외부적인 이유 때문에 떨어질 수도 있으니 이 점은 알고 있어야 한다.
7. 저장
저장은 정보성 콘텐츠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지표다.
팁, 노하우, 교육 자료, 등 정보가 많이 들어간 콘텐츠에는 사용자들이 얼마나 저장을 했는지가 중요하다.
알고리즘은 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해서 콘텐츠를 퍼뜨리는데 정보성 콘텐츠는 "저장 수"를 높이려고 만든 콘텐츠이니 해당 지표를 주요 성과 지표로 삼는 게 맞다.
8. 공유
공유는 저장과 마찬가지로 정보성 콘텐츠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지표다.
또한 공유는 공유할만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공감대가 형성되거나 필요한 정보가 들어있는 콘텐츠의 성과를 측정하는데 좋다.
9. 링크 클릭
인스타그램에서 링크를 넣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프로필에 링크를 넣는 방법과 스토리에 스티커를 이용해서 링크를 넣는 방법이 있다.
프로필 링크 클릭 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프로페셔널 대시보드에서 도달한 계정을 클릭하면 프로필 활동 칸에 외부 링크 누름을 확인할 수 있다.
스토리에서는 링크 스티커를 넣고 공유하면 스토리 인사이트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운영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프로페셔널) 프로필 세팅하는 방법ㅣ이름, 프로필 사진, 소개, URL (0) | 2024.01.23 |
---|---|
인스타그램 조회수 터지는 릴스 만드는 팁 7가지 (0) | 2024.01.14 |
인스타그램 활동중 상태 끄는 방법 (2) | 2024.01.07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용 가이드ㅣ종류, 사용 개수 추천, 해시태그 분석 툴 (3) | 2023.12.29 |
인스타그램 계정 삭제하는 방법 (1) | 2023.1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