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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피드를 내리다 보면 이렇게 2개 이상의 계정이 같이 업로드한 게시물이 나온다.
딱 봐서는 두 계정이 해당 게시물을 같이 만든 것으로 보인다.
보통 이런 게시물을 협업 게시물이라고 한다.
그래서 서로의 팔로워에게 본인 계정은 물론이고 게시물도 노출시킬 수 있다.
그래서 많은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들이 협업할 때 이런 식으로 게시물을 만든다.
그러면 브랜드의 팔로워는 인플루언서를 발견할 수 있고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는
브랜드를 발견할 수 있어 1석 2조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해당 게시물은 공동 작업자 기능을 통해 만들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 공동 작업자 기능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인스타그램 공동작업자란(협업게시물)?
인스타그램의 공동 작업자는 협업 콘텐츠를 업로드할 때 같이 제작하거나
협업하는 계정을 초대해서 서로의 팔로워에게 콘텐츠와 계정을 노출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그래서 공동 작업자가 추가된 게시물에는 2개 이상의 계정이 노출된다.
예를 들어, 공동 작업 게시물을 발행하려면 계정 A와 B 중에서
한 계정이 게시물 업로드 과정에서 "공동 작업자를 초대"하면 된다.
그리고 초대받은 계정은 DM으로 온 요청을 수락하면 게시물이 업로드된다.
정리하자면, 이런 식으로 업로드가 된다.
- 계정 A가 업로드 과정에서 공동 작업자 초대
- 계정 B는 DM으로 온 요청 수락
- 수락하면 바로 업로드 완료
이렇게 공동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는 스토리를 제외하고 이미지, 캐러셀, 릴스에 해당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즉, 홈 피드와 릴스탭에 적용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인스타그램 공동 작업자 기능 장점
1. 새로운 팔로워를 유입시킬 수 있다.
콘텐츠에 공동 작업자를 초대하고 업로드하면, 해당 콘텐츠는
각 계정의 팔로워에게 서로를 노출은 물론이고 계정도 노출된다.
각 팔로워들은 내가 좋아하는 계정이 다른 계정과 콜라보하면 다른 계정은
어떤 계정인지 궁금해하고 프로필에 들어가 콘텐츠를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서로의 계정에 새로운 팔로워가 유입된다.
이는 공동 작업자가 많을수록 더욱 활발히 일어나는 경향이 있다.
2. 참여율이 급상승한다.
공동 작업자 기능은 그 자체로 특별한 기능이다.
여기서 특별하다는 말은 대부분의 계정이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래서 공동 작업 게시물이 나오면 사람들은 "새로운" 느낌을 받고 "궁금증"을 갖게 된다.
어떤 콘텐츠이길래 공동으로 작업을 했을지, 같이 작업한 계정은 어떤 계정인지 호기심을 갖는다.
그래서 해당 콘텐츠에 더 몰입하며 즐길 수 있다.
이는 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등 다양한 상호작용을 이끌어 낸다.
그 결과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끼쳐 콘텐츠가 비팔로워에게 노출되는 비중이 늘어나게 된다.
3. 새로움을 주고 브랜드 이미지를 쌓을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광고 콘텐츠를 좋아하지 않는다. 특히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에서
나오는 광고 콘텐츠는 빨리 넘기고 싶어 한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이런 현상이 달갑지 않다.
비용을 지불하고 광고를 보내는데 노출이 잘 안 되니 말이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공동 작업자 기능이다.
공동 작업자 기능은 인스타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광고 기능이 아니다.
말 그대로 협업 기능이다.
예를 들어, 브랜드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할 때,
단순히 리뷰 콘텐츠를 올려달라고 요청하는 것보다 공동 작업자 기능을 사용하면
인플루언서의 팔로워에게 좀 더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다.
왜냐하면 팔로워들은 광고보다는 협업하는 첫인상을 받기 때문이다.
물론 캡션에 광고 문구가 있겠지만 공동 작업자가 없는
콘텐츠나 광고 콘텐츠보다는 거부감이 적다.
그래서 기존 인플루언서 광고 방식에 새로움을 주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쌓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 공동 작업 콘텐츠 만드는 방법
공동 작업 콘텐츠를 만들기 앞서,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내 계정과 상대방의 계정을 "공개" 계정으로 하기
공개 계정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상대방 팔로워 중 나를 팔로워 하는
사용자들만 공동 작업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태그 허용 안 함"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태그를 허용하지 않으면 공동 작업자로 초대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협업하는 분에게 사전에 태그 허용을 요청해 주세요!
콘텐츠에 공동 작업자 초대하기
A. 업로드 마지막 단계에서 "사람 태그" 누르기
B. 공동 작업자의 "사용자 이름" 입력 후 선택하기
C. 오른쪽 위에 체크 버튼 누르기
D. 공동 작업자가 추가된 상태이다.
최대 5명을 초대할 수 있다.
E. 이제 공유를 누르면 초대받은 계정에 DM으로 수락 요청 메시지가 온다.
요청을 수락하면 해당 게시물이 업로드가 된다.
반면에 요청을 거절하면 게시물은 올라가지 않는다.
인스타그램 공동 작업자 활용 방법 2가지
1. 비슷한 분야에 속한 계정 또는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계정과 협업하기
협업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지 판단해야 한다.
이는 협업 게시물이 서로의 팔로워에게 유용한지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각 계정이 메인으로 다루는 주제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 협업했을 때,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
이는 보통 서로 비슷한 분야를 다루는 계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헬스 트레이너인 인플루언서와 물리 치료사인 인플루언서가
공동 작업 콘텐츠를 만들면, 서로의 팔로워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2. 나눔 이벤트 진행하기
누구나 공짜를 좋아하기 마련이다.
이를 이용해서 나눔 이벤트를 진행하면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다.
그러면 참여율을 높여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예를 들어, 패션 인플루언서와 패션 브랜드가 협업을 진행할 때,
모자나 목도리 같은 상품을 나눔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이때, 공동 작업 게시물이나 릴스로 만들면 많은 참여가 이루어져
해당 콘텐츠의 노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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