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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운영 노하우

인스타그램 콘텐츠 노출을 늘릴 수 있는 간단한 3가지 방법ㅣ대체 텍스트, 주제 선택, 캡션

by 퍼플 피그 2024. 2. 29.

목차

    콘텐츠를 최대한 많이 노출시켜 팔로워를 늘리는 건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의 핵심이다. 그러면 어떻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을까?

    해시태그 많이 쓰기? 해시태그를 적는 게 도움이 되긴 하지만 굳이 안 적어도 문제없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러기 위해서 먼저 인스타그램에서 알고리즘이 어떻게 콘텐츠를 노출시키는지 알아야 한다.
    알고리즘이 콘텐츠의 질을 판단하고 퍼뜨릴지 안 퍼뜨릴지 결정하기 때문이다. 

    알고리즘이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원리는 간단히 말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팔로워 50명(이 숫자는 팔로워 수에 따라 다를 수 있음.)에게 콘텐츠를 노출시켜 참여율이 얼마나 나오는지 본다. 만약 참여율이 낮으면 더 적은 수의 팔로워에게 노출시킨다. 여기서도 참여율이 낮으면 계속 노출 정도를 줄여 결국에 해당 콘텐츠는 "계정 도달 수"가 매우 낮게 나올 것이다.

    반면에, 첫 50명에게 콘텐츠를 보여줬는데 참여율이 높다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킨다. 이 때도 참여율이 높으면 계속해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콘텐츠를 노출시켜 결국에는 콘텐츠가 매우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된다.

    이렇게 인스타그램에서 콘텐츠가 노출된다.
    실제 내부적으로는 복잡하고 다양한 기준을 적용한다.

    그래서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려면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쉬운 3가지 방법을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한다.

    ✓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인스타그램 콘텐츠 노출 늘리는 방법

    1. 주제 선택하기

    릴스를 업로드하기 전에 [주제 선택]을 할 수 있는 탭이 있다.
    크게 패션, 동물, 음식, 예술, 여행, 스포츠 등 15개 분류된 주제 중에 50개가 넘는 세부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릴스 주제 추가하기


    이렇게 세부 주제를 선택해 주면 알고리즘은 해당 릴스가 어떤 콘텐츠에 관한 영상인지 바로 판단할 수 있다.
    그래서 해당 영상에 관심 있어할 만한 사용자에게 빠르게 전달해 줄 수 있다. 

    따라서, 주제 선택은 꼭 해줘야 하는 작업이다.
    더불어 계정마다 다른 적정 업로드 시간대를 파악해서 업로드를 진행하면 더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대체 텍스트 작성하기

    대체 텍스트는 시각적으로 불편함이 있는 사람들이 사진을 보기 힘들어 사진을 글로 자세히 설명해 주기 위해 도입된 기능이다. 이 기능은 당연히 눈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해 써줘야 하지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도 영향을 줘 꼭 써야 한다. 

    인스타그램 대체 텍스트 입력하기

    SEO(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글을 상위노출 시키기 위해서 검색 엔진에 최적화를 시킨다는 말이다.

    인스타그램 콘텐츠도 똑같다.
    검색탭에서 내 계정이나 콘텐츠가 상위노출 되려면 똑같이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해줘야 한다.
    그 작업 중에 하나가 대체 텍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를 자세히 설명해 주면 된다.

     

    3. 캡션 쓰기

    인스타그램 코리아는 캡션 = 자막이라고 하지만 외국에서는 캡션 = 설명 문구로 사용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설명 문구에 대해 다루는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캡션은 SEO에 가장 중요한 요소다.
    특히, 올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업데이트 내용 중에 큰 변화는 캡션의 중요성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그래서 캡션은 꼭 써줘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써주는 게 좋을까?

    콘텐츠마다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는 공유하는 영상이나 이미지를 요약해서 설명해 주는 글을 써주면 된다.
    이때 중요한 건 주요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써주는 것이다. 그래야 알고리즘이 해당 콘텐츠가 어떤 주제인지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주요 키워드를 잘 사용하면 검색탭에서 상위 노출될 가능성도 크게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