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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릴스를 쭉 보다 보면 어떻게 콘텐츠를
바이럴 하게 만들 수 있는지 알려주는 영상이 많다.
해시태그를 5개 이하로 써라, 후킹을 반드시 사용해라 등등
다 맞을 수도 틀릴 수도 있는 말이다.
그런 영상들이 본질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끼쳐 콘텐츠를 널리
퍼뜨리는 게 핵심이다.
즉,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는 게 핵심이다.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업데이트된 내용과
관련된 방법은 바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 엔진 최적화를 적용하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은 인스타그램에서 SEO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인스타그램 SEO란?
SEO란 검색 엔진 최적화를 뜻하는 말이다.
이는 콘텐츠를 최적화 검색 엔진에 맞게 최적화시켜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즉, 상위 노출을 시켜 검색 노출을 늘리기 위해서
콘텐츠를 최적화한다.
이는 인스타그램 검색 탭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검색 단어, 즉, 키워드를 입력하면 키워드와
가장 관련된 콘텐츠, 계정, 오디오, 해시태그, 장소, 릴스가 노출된다.
맨 위에 보이는 콘텐츠는 SEO를 적용해서
상단에 노출됐을 확률이 크다.
(상단 노출은 꼭 SEO만 영향을 주는 건 아니다.)
그래서 콘텐츠 노출을 높이기 위해 최적화는 필수다.
인스타그램 SEO가 중요한 이유
인스타그램 전 세계 연간 사용자 수는 올해(2024년)
23억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콘텐츠 속에서
내 콘텐츠가 상단에 노출되려면
당연히 최적화를 시켜야 한다.
마치 여러분이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이 게시물이 상단에 노출되어 지금
읽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이보다 중요한 이유가 있다.
콘텐츠를 최적화하면 홈 피드에서 추천 게시물로 노출된다.
홈 피드에서 추천되는 게시물은 내가 "팔로우하지 않은" 계정의
게시물이 주로 노출된다.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내가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이나 상호작용(좋아요, 댓글, 저장 등) 했던
콘텐츠와 비슷한 콘텐츠"를 추천 콘텐츠로 노출시켜 준다.
그래서 새로운 팔로워 유입이 현재 계정 운영에
중요한 요소라면 꼭 콘텐츠를 최적화시켜야 한다.
그러면 검색 결과에서 상단 노출은 물론이고
홈 피드에서 추천 게시물로 노출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 SEO에서 중요한 요소 3가지
앞서, 콘텐츠를 최적화시키는 이유는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서라고 했다.
자세히 말하자면, 알고리즘이 내가 공유하는 콘텐츠가
어떤 주제를 다루고, 누구를 위한 콘텐츠이고, 누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인지 알려주기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시키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에서 밝히길, 검색어 즉,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계정, 해시태그, 장소태그에 대한 정보를 활용해
검색 결과를 나열한다고 한다.
1. 검색어(= 키워드)
검색창에 입력하는 검색어인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키워드와 가장 관련이 깊은
콘텐츠, 계정, 해시태그, 장소 등을 노출시켜 준다.
2. 사용자 활동 기록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과거에 팔로우했던 계정이나
좋아요 또는 댓글을 남겼던 콘텐츠와 비슷한 콘텐츠를
먼저 노출시켜 준다.
3. 높은 상호작용 순
만약 키워드와 관련이 깊은 콘텐츠가
많을 경우엔, 여러 콘텐츠 중에서 참여율이 높은
콘텐츠를 먼저 노출시켜 준다.
콘텐츠 최적화하는 방법
1. 캡션에 주요 키워드 넣기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려면 키워드가
캡션에 포함되어 있어야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내가 공유하려는 콘텐츠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와
보조 키워드를 조사해서 캡션에 자연스럽게 녹여주면 된다.
블랙키위나 키워드 마스터 같은 키워드 조사 툴을 사용하면
핵심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다.
또는 검색 탭에서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고 태그 탭을 누르면
관련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2. 주요 해시태그만 사용하기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개수에 있어서 정답은 없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에서 조언하길,
- 콘텐츠와 관련 있는 해시태그만 사용하기
- 대 - 중 - 소 3가지 해시태그를 구분지어서 사용하기
업종 - 분야 - 틈새시장 같은 개념으로 해시태그 사용하기 - 콘텐츠당 3~5개만 사용하기
이렇게 사용하면 어떤 해시태그에서 트래픽이 오는지 쉽게 알 수 있다. - 매우 광범위한 해시태그는 사용하지 않기
예를 들어, #맞팔, #팔로우
위 내용을 기본으로 해시태그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자.
a. 계정과 콘텐츠 주제에 맞는 해시태그만 사용하기
b. 콘텐츠 인사이트 탭에서 해시태그의 도달 비율을 보고
어떤 해시태그에서 도달 수가 큰지 확인하기
c. 내 계정과 비슷하거나 경쟁 계정 또는 팔로워들이
사용하는 해시태그를 조사해서 사용하기
d. 검색 창에 주요 키워드를 입력하면
"태그" 탭에
서 관련 해시태그를 확인할 수 있다.
e. 참고로, 해시태그를 댓글이나 대댓글에
숨기면 SEO가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
3. 대체 텍스트 작성하기
인스타그램은 화면 리더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콘텐츠의 이미지를 인식해 읽어주는 기술을 사용한다.
이는 보통 자동으로 작동하는데 보다 정확한 전달을 위해
크리에이터가 직접 적을 수 있는 대체 텍스트가 있다.
즉, 인식 기술보다 더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게
콘텐츠 이미지를 설명해 줄 수 있다는 말이다.
이를 통해 알고리즘에 해당 콘텐츠에 대해 더 잘
알려줄 수 있고 검색 결과 상단 노출 가능성이 높아진다.
대체 텍스트를 직접 작성하지 않으면 위 이미지 같이
자동으로 적히긴 하는데 보통 정확하지 않다.
대체 텍스트를 적을 땐, 인스타그램에서 알려준 3가지 팁을 지키자.
1. 이미지 내의 사물, 상황, 장소, 주제에 관한 설명하기
2. 이미지에 있는 텍스트는 모두 적어주기
3. 2~3 문장 안으로 적어주기
4. 영상에는 자막 사용하기
인스타그램에서 영상의 자막은 "캡션"이라고 한다.
보통 콘텐츠의 상세 설명란을 캡션이라고 칭하는데
인스타그램에서는 자막 = 캡션이라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자막은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자동 자막 기능과 크리에이터가 직접 넣는 자막
둘 다를 말한다.
자막을 넣으면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첫 번째는 대체 텍스트를 넣는 이유와 비슷하다.
시력이 안 좋은 사람들을 위해서 대체 텍스트를 넣는 것처럼
청력이 안 좋은 사람들을 위해 자막을 넣으면
그런 사람들도 콘텐츠를 볼 수 있다.
그래서 콘텐츠의 참여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두 번째로 많은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소리를 끄고 콘텐츠를 소비한다.
그래서 영상에 자막을 넣어주면 소리를 듣지 않아도
자막을 통해 영상을 이해할 수 있으니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5. 적절한 업로드 시간에 업로드하기
사용자가 활발한 시간에 업로드를 하면 상호작용을
받을 확률이 올라간다.
그러면 업로드하고 빠른 시간 내에 높은 참여율을
유지할 수 있어 상단 노출과 탐색탭 노출 가능성 또한 올라간다.
그래서 내 계정에 맞는 업로드 시간대를 파악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이는 프로페셔널 대시보드에 있는
"가장 활동이 많은 시간"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6. 프로필에 주소 넣기
오프라인 사업체를 운영하는 계정이라면
반드시 계정에 주소를 입력해줘야 한다.
그래야 주소 관련 키워드로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상단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주소를 입력하려면 꼭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해야 한다.
위와 같이 주소를 입력하고 "연락처 정보 표시"를 활성화해야 한다.
더불어 오프라인 사업체를 인스타그램 맵에서 태그 할 수 있도록
설정해 두면 SEO 점수가 올라간다.
이는 메타 비즈니스 스위트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연결하고
비즈니스 페이지에서 해당 주소를 등록해야 가능하다.
7. 내 계정의 주요 키워드에 상위 노출된 다른 계정과 상호작용 하기
내가 사용하는 주요 키워드와
해시태그가 있을 것이다.
그런 키워드에 상위 노출된 다른 계정과
상호작용을 하자.
좋아요, 댓글, DM을 주고받자는 말이다.
그러면 2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첫 번째는 알고리즘에 내 계정이 어떤 주제를 다루고
어떤 콘텐츠를 공유하는지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 계정이 특정 카테고리에 빠르게
포함돼 검색 결과 상단 노출 가능성이 올라간다.
두 번째는 계정 추천 리스트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진다.
아무 계정의 프로필에 들어가면 계정 추천 탭이 있다.
계정 추천 탭에는 해당 계정과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다른 계정을 추천해 준다.
이는 알고리즘이 추천 계정의 주제와 콘텐츠를 파악했다는 의미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룬 내용을 적용하면 검색 결과에서
상단 노출은 기본이고 추천 게시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니 꼭 적용시켜서 노출을 늘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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