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스타그램은 업로드를 자주 하면 2가지 효과가 있다.
첫쨰는 새로운 팔로워 유입이 점점 늘어난다.(단, 좋은 콘텐츠를 올렸을 경우)
팔로워 유입은 기존 업로드가 많을수록 더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계정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가 프로필을 확인했을 때
해당 계정이 주기적으로 좋은 콘텐츠를 올린다는 믿음이 생겨 팔로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규 팔로우를 모으는데 업로드 횟수는 정말 중요하다.
둘째, 기존 팔로워랑 신뢰 관계가 깊어진다.
이는 연애랑 비슷하다.
남자 혹은 여자 친구랑 매일 연락하고 데이트하면 점점 사랑이 깊어지듯이
매일 좋은 콘텐츠를 올리면 기존 팔로워랑 유대 관계가 더 커진다.
즉, 꾸준함이 정말 중요하다는 말이다.
하지만 감당할 수 있는 꾸준함이어야 한다.
단순히 업로드를 해야 해서 하는 것보단
이 게시물을 공유해서 얻고자 하는 반응을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올려야 한다.
예를 들어,
계정 노출을 높이고 싶으면 릴스와 공유할 만한 게시물을 올리면 된다.
또는 팔로워들이랑 더 친해지고 싶으면 스토리를 적극 활용해서 DM이 오도록 유도하는 게 좋다.
따라서 꾸준히 포스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음 4가지 사항도 중요하다.
- 계정 방향성, 콘텐츠 전략을 정하고 그에 맞게 목표를 잡기.
- 질과 양 중에 두 접점을 잘 찾아서 공유 횟수를 정하기.
- 여러 게시물(릴스, 사진, 영상, Carousel)을 올려서 어떤 형태가 반응이 좋은지 확인하기.
- 프로페셔널 탭에서 계정 인사이트 분석하기.
이제 일주일에 얼마나 업로드하면 좋은 지 팔로워 수에 따라서 알아보자.
데이터는 인스타그램 관리 회사인 Later를 참고했다.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0월 12일까지 올라온 22만 개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토대로 나온 결론은 다음과 같다.
팔로워 0명 ~ 10,000명인 계정 → 일주일에 평균 3개 업로드
팔로워 10,000명 ~ 100,000명인 계정 → 일주일에 평균 3개 업로드
팔로워 100,000명 ~ 500,000명인 계정 → 일주일에 평균 5개 업로드
이와 비교해서 인스타그램에서 추천하는 일주일당 업로드 횟수는 어느 정도일까?
인스타그램 CEO Adam Mosseri가 추천하는 업로드 횟수는 하루에 스토리는 2개 정도 올리고
게시물은 일주일에 2개 정도 올리는 게 좋다고 한다.
대답이 약간 모호하다.
너무 일반적으로 말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Later의 인스타그램 계정은 일주일에 10개 정도 업로드 하는 편이다.
하루에 1~2개 정도이다.
유머 콘텐츠를 올리는 계정인 유머패밀리 깜장이는 하루에 7개 정도 올린다.
Later의 인스타그램 계정, 유머패밀리 깜장이
두 계정의 업로드 횟수가 다른 이유는 각자 가지고 있는 계정 인사이트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인사이트에서 중요한 부분은 참여율과 도달률이다.
참여율은 해당 콘텐츠에 사용자가 얼마나 상호작용을 했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좋아요, 댓글, 공유, 체류시간, 등이 영향을 끼침)
도달률은 해당 콘텐츠가 얼마나 노출이 됐는지 나타내는 지표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게시물 형태와 업로드 횟수에 따라
참여율과 도달률이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해서 적절한 횟수를 알아볼 것이다.
팔로워 0명 ~ 10,000명 인스타그램 포스팅 적절 횟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팔로워 0명 ~ 10,000명을 가진 계정은 릴스에서 가장 높은 참여율이 나왔다.
릴스 1개의 평균 참여율은 3.95%이다.
참여율 = 좋아요 + 댓글 / 팔로워 수
사진을 보면 일주일에 릴스 14개를 올리면 평균 참여율이 4.73%이다.
그다음으로 높은 참여율을 보인 건 Carousel이다.
Carousel은 2장 이상의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같이 올린 게시물을 뜻한다.
Carousel 1개의 평균 참여율은 3.75%이다.
도달률에 있어서도 릴스가 압도적으로 높다.
다만, 영상을 일주일에 6개 올리는 경우엔 도달률이 릴스보다 높은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팔로워가 0명 ~ 10,000명일 때 가장 효율적인 방식은
릴스를 최대한 많이 올리고 Carousel를 간간이 올려주는 것이다.
혹은 동영상이 주로 올라가는 계정 또는 도달률이 중요한 계정이라면
영상을 일주일에 6개 정도 올리고 나머지는 릴스를 올리면 좋을 것 같다.
팔로워 10,000명 ~ 100,000명 인스타그램 포스팅 적절 횟수
팔로워 10,000명 ~ 100,000명 계정은 동영상과 릴스에서 높은 참여율이 나왔다.
이 구간에서 릴스 1개 평균 참여율은 1.05%이다.
일주일에 릴스 20개를 올리면 평균 약 3%의 참여율이 나온다.
Carousel 1개 평균 참여율은 약 1.1%로 릴스만큼 좋은 편이다.
도달률에 있어서도 영상과 릴스가 압도적으로 높다.
따라서, 이 팔로워 수 구간에서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싶으면 동영상과 릴스를 많이 올리면 된다.
더불어, 계정이 이 정도로 커지면 Carousel이나 사진만 올리는 게시물도 같이 만들어주는 게 좋다.
팔로워 수가 많은 만큼 팔로워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동영상과 릴스는 최대한 많이 올리되 Carousel 혹은 사진도 일주일에 1~5개 정도 올려주면 좋다.
팔로워 100,000명 ~ 500,000명 인스타그램 포스팅 적절 횟수
팔로워가 이 정도로 많아지면 참여율이 엄청 낮아지게 마련이다.
예상했겠지만 릴스의 평균 참여율이 대체로 다른 게시물 보다 높은 편이다.
주목할 점은 사진 게시물 1개의 평균 참여율이 다른 게시물 보다 높다는 점이다.
게시물 업로드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평균 참여율은 릴스 - 영상 - Carousel - 게시물 순으로 높다.
팔로워가 10만 명이 넘어가면 릴스의 효과를 엄청나게 볼 수 있다.
릴스의 도달률이 다른 사진이나 Carousel에 비해 2~3배는 높은 편이다.
그렇다고 무조건 릴스만 올리지 말고 계정과 콘텐츠 형태에 따라
사진, 영상, Carousel을 전략적으로 올려야 한다.
그래서 결론은 일주일에 몇 개 올려야 할까?
그건 계정 상태에 따라 다르다.
팔로워가 많아도 참여율이 낮아서 좋은 콘텐츠로 신뢰를 쌓아 참여율을 높여야 하는 계정은
단순히 릴스만 많이 올리는 게 아니라 사진, 영상, Carousel 여러 가지 형태로 신뢰를 먼저 쌓는 게 중요하다.
반면에 게시물 평균 참여율이 좋으면 도달률이 높은 릴스를 더 올려서 새로운 팔로워를 유입시킬 수 있다.
즉, 게시물 평균 참여율과 도달률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따라서 릴스, 사진, 영상, Carousel의 비중을 판단해야 한다.
당부하고 싶은 점은 “몇 개” 올리는 것에 집착하지 않았으면 한다.
게시물의 개수보다는 게시물의 퀄리티에 집중해야 한다.
릴스나 사진 상관없이 좋은 콘텐츠를 올리면 팔로워들이 알아서 좋아요, 댓글, 공유를 다 해준다.
그러니 개수보다는 퀄리티에 집중해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 나온 데이터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는 게 좋다.
이 정도 참여율고 도달률이면 어떤 게시물을 올려야 할지 “감”을 잡는 용으로 말이다.
그래도 추천하는 방법은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우는 게 처음이라면 무조건 많이 올려보는 게 좋다.
초보자가 가장 빨리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은 “양”에 집중하는 것이다.
사진, 영상, 릴스, 등 아무거나 다 올려서 분석하자.
그래도 가이드라인을 잡아주면 편할 것 같아서
다음 표를 보고 팔로워 구간에 따라서 콘텐츠 전략을 짜보자.
업로드 횟수(일주일) 0명 ~ 10,000명 10,000명 ~ 100,000명 100,000명 ~ 500,000명
횟수(일주일) | 0명 ~ 10,000명 | 0,000명 ~ 100,000명 | 100,000명 ~ 500,000명 |
릴스 | 5개 ~ 7개 | 13개 ~ 14개 | 11개 ~ 14개 |
사진 | 6개 ~ 7개 | 10개 | 11개 ~ 12개 |
영상 | 6개 ~ 7개 | 6개 | 11개 ~ 14개 |
Carousel | 6개 ~ 7개 | 9개 | 10개 ~ 15개 |
각 개수는 해당되는 게시물 형태만 올렸을 때 최고 효율이 나올 때 개수다.
예를 들어, 릴스만 올린다고 하면 팔로워 0명 ~ 10,000명 구간에서는
5개 ~ 7개를 일주일에 나눠서 올리는 게 가장 효율이 좋다는 말이다.
어디까지나 가이드라인이다.
계정 상태, 콘텐츠 전략에 따라서 비중을 조절해야 한다.
이번 포스팅은 Later의 포스팅을 참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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