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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Content Marketing)
콘텐츠 마케팅은 개인이나 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콘텐츠를 공유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길이가 짧은 숏폼 영상, 광고 영상, 블로그 글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고 구매로 이끄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콘텐츠 마케팅에 사용되는 콘텐츠는 명확하게 정의된 고객층을 고려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이거나 일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치(정보, 제품, 서비스)를 제공한다.
콘텐츠 마케팅 단계
1. 타겟 고객 정의하기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은 콘텐츠로 타깃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고객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고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 문제 해결 방향을 정할 수 있다. 타겟 고객을 A(남자), B(여자)로 놓고 이 두 사람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파악해 보자. 가지고 있는 문제(개인적인 또는 일적인), 성격, 소득, 학력, 일, 등을 파악하면 콘텐츠 기획 단계에서 큰 도움이 된다.
2. 자주 쓰는 키워드 파악 및 경쟁사 조사
자주 쓰는 키워드를 조사해 고객이 어떤 단어를 쓰고 어떻게 말하며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파악하자. 블랙키위, Google Keyword Planner, 키워드마스터 같은 키워드 조사 툴을 이용해 검색량, 숏테일, 롱테일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경쟁사는 어떤 콘텐츠를 발행해서 콘텐츠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는지 확인하자. 이를 참고해 내가 만들고 있는 콘텐츠를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삼자.
3. 마케팅 목표에 맞는 콘텐츠 발행하기
타겟 고객을 정의하고 키워드 및 경쟁사를 조사했으면 이제 마케팅 목표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면 된다. 마케팅 목표에는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 판매 촉진하기, 구독 유도하기 등 다양하다. 예를 들어, 생활 용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유튜브 영상을 제작할 경우, 생활용품의 편리함과 문제 해결 기능을 강조하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 장점
1. 비용이 저렴하다.
초기 제작 비용은 들지만, 기존 광고 방식과 비교했을 때, 한 번 제작된 콘텐츠는 계속해서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블로그 포스팅의 경우, 공유된 글은 평생 검색 엔진에서 노출돼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다. 반면에 상단 노출 광고는 광고비를 사용하지 않으면 노출이 멈춘다.
2. 진짜 전문가로 포지셔닝할 수 있다.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면 전문가로 인식될 수 있고 이는 고객의 신뢰를 얻어 매출이 증가할 수 있다. 즉, 고객들은 신뢰하는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구매 장벽을 낮춘다. 이로 인해 해당 브랜드의 매출이 올라간다. 올라간 매출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켜 전문가 포지셔닝을 강화할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 예시
콘텐츠 마케팅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바로 충주시 공무원 김선태 주무관이다.
충주시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으며 충주와 충주시에서 일하면서 겪은 일화를 소개한다.
유튜브를 통해 충주시를 성공적으로 홍보했고 충주의 이미지를 크게 개선시켜 관광 소득을 높이는데 한 몫을 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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