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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운영 노하우

알고리즘이란? 인스타그램에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이유와 이를 이용하는 방법

by 퍼플 피그 2024. 2. 27.

목차

    알고리즘이란?

    알고리즘은 특정 작업을 실시하고 결정을 내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나 방식을 뜻한다. 컴퓨터 프로래밍에서 알고리즘은 데이터를 분류하고, 옮기고, 식별하도록 컴퓨터에게 지시하는 명령어로 사용된다. 더불어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도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앱이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 결정하고 명령을 내린다. 특히, 특정 콘텐츠를 누구한테 노출시킬지 분류하고 결정하는 과정 모두 알고리즘으로 정해져 있다. 규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알고리즘이란??

     

     

    왜 인스타그램에 알고리즘이 중요한가?

    인스타그램에 알고리즘이 적용되기 전에는 가장 최근에 업로드된 콘텐츠가 팔로워에게 노출됐다. 이 때는 지금과 같이 "관심 없음" 탭이 있던 시절이 아니었다. 단순히 시간 순으로 피드가 정렬됐다.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점차 많아짐에 따라서 발행되는 콘텐츠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그로 인해 사용자가 좋아하지 않은 콘텐츠도 노출돼 앱 체류 시간이 줄어드는 경향이 생겼다.

    그래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만 볼 수 있도록 알고리즘이 앱에 적용되었다.
    이때부터 체류 시간이 늘어나고 인스타그램 광고 수익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좋은 점

    1. 거름망 역할을 해준다.

    인스타그램에는 하루에 약 9,500만 개의 콘텐츠가 업로드된다. 이렇게 수많은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시간 순으로 노출된다면 사용자는 관심 없는 콘텐츠만 보고 흥미를 잃고 앱을 꺼버릴 것이다. 알고리즘은 콘텐츠를 분야 별로 분류해 사용자가 관심 있어할 만한 콘텐츠를 노출시켜 준다. 덕분에 사용자의 체류 시간이 늘어나 궁극적으로 인스타그램 광고 수익도 증가한다.

    2. 앱 사용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관심 있어할 만한 콘텐츠를 노출시켜 준다. 이 말은 사용자 개인적인 취향과 관심사를 가장 먼저 고려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가수 아이유에 관한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면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아이유를 좋아한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아이유에 관한 콘텐츠를 계속 노출시켜 준다. 반대로 특정 주제에 관한 콘텐츠를 보기 싫은 경우엔 "관심 없음"을 여러 번 눌러주면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를 더 이상 노출시키지 않는다. 이렇게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노출되는 콘텐츠를 개인화할 수 있다.

    3. 광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알고리즘을 잘 이용하면 광고 노출보다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알고리즘이 콘텐츠를 노출시킬 때 중요하게 보는 요소는 상호작용이다. 상호작용은 콘텐츠가 받은 좋아요, 댓글, 저장, 공유 등을 말한다. 콘텐츠 체류 시간도 상호작용에 포함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빠른 시간에 많이 받은 콘텐츠는 홈 피드, 탐색탭, 릴스탭에서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된다. 그래서 인스타그램 광고로 노출을 늘릴 수도 있지만 더 건강한 방법은 상호작용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활용하는 방법

    앞에서 상호작용을 늘려 알고리즘에 좋은 영향을 끼치면 콘텐츠가 널리 퍼질 수 있다는 것을 다루었다.
    그러면 이제 어떻게 상호작용을 늘리면 좋을지 알아보자.

    1. 질문으로 댓글 늘리기

    콘텐츠에 달린 댓글에 답변할 때 단순히 😁, 🔥, 감사합니다! 같이 단순하게 답변하지 않는 게 좋다. 이 보다는 댓글 내용을 잘 읽고 질문을 해서 답변을 달아주는 게 좋다. 이러면 팔로워도 다시 답변을 하는 과정이 생겨 해당 콘텐츠의 참여율이 올라가게 된다. 

    2. 태그 하기
    콘텐츠에 등장하는 사람을 태그 하면 두 가지 효과가 있다. 첫째는 태그 당한 사용자가 좋아요나 댓글을 달아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해당 콘텐츠가 상호작용을 받을 수 있다. 두 번째는 태그 당한 사용자의 팔로워에게 해당 콘텐츠가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왜냐하면 알고리즘은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계정과 콘텐츠를 다른 사용자에게 노출시켜 주기 때문이다. 이는 탐색탭에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진다.

     

    3. 해시태그 사용하기

    해시태그는 쉽게 말하면 콘텐츠의 제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알고리즘은 콘텐츠에 달린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해당 계정과 콘텐츠를 분류하고 관심 있어할 만한 사용자에게 노출시켜 준다. 또한 검색 기능의 해시태그 탭에 노출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4. 업로드 시간 파악하기

    최대한 많은 상호작용을 빠른 시간에 받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을 확인하는 시간에 콘텐츠를 업로드해야 한다. 그러면 그 시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프로페셔널 계정은 프로필에서 프로페셔널 대시보드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다. 여기서 [총 팔로워] 탭에 들어가면 맨 밑에 [가장 활동이 많은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참고해서 업로드 시간을 정하면 된다. 또는 "업로드 시간대 베스트" 글을 참고하자.

     

    5. 다양한 콘텐츠 올리기

    인스타그램은 크게 홈 피드, 스토리, 릴스, 탐색탭, 릴스 파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렇게 여러 파트가 있는 이유는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다양한 콘텐츠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다. 어떤 사람은 릴스를 선호하고 어떤 사람은 이미지를 선호한다. 그래서 계정을 키우는 데 있어서 릴스 콘텐츠만 올리는 게 정답이 아니다. 계정 특징, 주제 등에 따라 다양한 콘텐츠를 올려야 많은 팔로워를 모을 수 있다.